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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에게 물어본 챗GPT 사용법, 챗GPT로 숙제, 과제하기

by 호기심 가득한 선생님 2023.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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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챗GPT 사용자가 한 달 만에 1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 시대의 화두 그 자체인 느낌입니다. 챗GPT를 아직 사용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한 챗GPT 사용법과 챗GPT를 사용해서 숙제를 하면 어떻게 될지 그리고 대학 과제를 제출하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챗GPT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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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사용법, 숙제, 과제하기

챗GPT에게 물어본 챗GPT 사용법, 챗 GPT로 숙제, 과제하기

 

챗GPT 사용법

  1. OpenAI의 챗GPT 웹사이트(https://chat.openai.com/chat)에 접속합니다.
  2. 오른쪽 상단의 "Sign in" 버튼을 클릭하여 OpenAI에 로그인합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Type something" 메시지가 보일 것입니다.
  3. 'Type something' 메시지 옆에 있는 상자에 질문이나 대화를 입력합니다.
  4. 챗GPT가 대화를 생성하면, 그에 대한 답변이 나타납니다. 답변이 마음에 들면 'thumbs up' 아이콘을 클릭하여 피드백을 제공하실 수 있습니다.
  5.  계속해서 대화를 진행하며, 챗GPT의 응답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6.  대화가 종료되면, 화면 오른쪽 상단의 "X" 버튼을 클릭하여 채팅을 종료합니다.

 챗GPT를 사용하시는 방법은 대단히 간단합니다. 처음 사용했을 때 '뭐야, 이걸 이렇게 그냥 쓰게 해 준다고?'라는 생각까지 할 정도였으니까요. 위에 링크를 달아놨습니다. 링크를 누르셔서 들어가시면 'Sign in'이라는 글자가 보이는데 이걸 누르시면 로그인하시는 겁니다. 구글 아이디가 있으시다면 더더욱 쉽게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신 뒤에 검색창 같은 빈칸이 보입니다. 거기에 묻고 싶으신 것을 물으시면 됩니다. 굉장히 간단하죠?

 

 재미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챗GPT가 답변한 4번 부분에 답변이 마음에 들면 'thumbs up' 버튼을 눌러달라고 합니다. 챗GPT도 SNS의 맛에 빠져버려서 좋아요를 눌러달라고 하는 걸까요? 아닙니다. 여러분이 따봉 버튼을 누르시면 챗GPT가 '아, 사용자가 원하는 답을 제공했구나.'하고 다시 학습합니다. 챗GPT에겐 보상 같은 개념이죠. 이런 인공지능 학습 방법을 강화학습이라고 합니다. 강화학습이란, 보상이 누적되는 방향으로 인공지능이 학습하고 결과를 내놓는 학습 방법을 말합니다. 챗GPT에 적용시켜 보면, 강화학습이란, 'thumbs up' 버튼이 많이 눌리는 방향으로 챗GPT가 학습하고 대답을 하는 학습 방법을 말합니다. 즉, 강아지에게 "손!" 했는데 강아지가 영리하게 손을 줬을 때 간식을 주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챗GPT는 자아가 없어서 SNS의 맛에 빠질 수 없습니다. 아직까지는요.

 

챗GPT로 숙제, 과제를 한다면? 해보자!

 "만약 학생이 챗GPT를 사용하여 숙제를 대신해서 제출한다면, 그것은 부정행위에 해당됩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부정행위를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으며, 부정행위를 저지른 학생들은 엄격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챗GPT가 생성한 답안과 학생이 제출한 기존의 답안이 다르다면, 선생님께서는 이를 발견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챗GPT가 생성한 답안이 특이하거나 학생이 기존에 배운 내용과 맞지 않다면, 선생님은 이를 의심하고 추가적인 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원론적인 이야기만 하네요. 사실 챗GPT로 작성된 글들은 맥락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 답의 주요 용어들은 비슷하게 나옵니다. 특히나 질문하는 수준이 비슷하다면 더더욱 답변이 비슷하게 나옵니다. 제가 다른 글에서도 말했지만, 챗GPT가 해주는 답의 수준은 질문의 수준을 따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들이 챗GPT로 숙제를 한다는 것은 선생님께서 제시한 질문들이 존재할 것이고, 그 질문들을 입력하겠죠? 그렇다는 이야기는 챗GPT가 작성한 답변을 숙제로 선생님께 제출한다면 거의 다 비슷한 답을 적어서 낼 테니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위험하다는 뜻이죠! 하지만 여기서 포기할 여러분이 아니라는 걸 잘 압니다. '챗GPT로 나온 답을 내 수준으로 수정해서 내면 되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죠. 그것도 물어봤습니다.

 

 "학생이 챗GPT를 사용하여 생성된 답안을 수정하고 제출하면, 그것이 부정행위로 간주되지 않을 수는 있지만, 여전히 부적절한 행동입니다. 학생은 자신이 배운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다른 사람이나 인공지능 모델을 사용하여 숙제를 대신 해결하지 않아야 합니다."

 

 드디어 여러분이 원하는 답이 나왔습니다! 부정행위로 간주되지 않을 수 있다! 계속 "학생은 스스로 숙제를 해야 한다.", "숙제는 성장 과정이다." 이야기하는데 맞는 말이죠. 그런데 여러분은 그게 궁금한 게 아니잖아요? 실제로 챗GPT가 작성한 글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인공지능도 챗GPT가 작성한 내용을 수정해서 보여주니 챗GPT가 작성한 글이라고 판단하는 확률이 현저하게 내려갑니다. 인공지능으로 잡아내기가 어렵다는 뜻이죠. 실제로 이와 관련된 기사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고자 하시는 분은 기사 링크를 걸어둘 테니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사 링크는 여기로!) 아무튼 우리는 챗GPT를 사용해도 선생님과 교수님도, 인공지능도 구분하기 어려운 훌륭한 숙제를 해낼 수 있게 됐습니다!

 

챗GPT의 교육적 활용과 효과

 그럼 이 글은 숙제와 과제를 챗GPT로 하라고 쓴 글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숙제와 과제는 결과를 보기 위해서 숙제를 내는 것이 아닙니다. 결국 성장은 과정 속에서 일어납니다. 숙제와 과제의 결과는 그저 성장 과정 뒤에 오는 부산물입니다. 어차피 시험을 보는 동안 챗GPT를 켜고 시험을 볼 수는 없습니다. 시험을 보는데 "선생님 잠시만요. 제가 공부할 때 챗GPT로 해가지고, 챗GPT 좀 켤게요."하고 킬 수는 없는 노릇이니 말입니다. 결국 근시안적인 관점에서도 숙제나 과제를 챗GPT로 내는 것은 지금 귀찮은 감정 때문에 이후 생각지도 못하게 나쁜 성적을 받는 지름길일 수도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성장은 결과물을 완성한 순간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과정에서 얻어지는 것입니다.

 

 그럼 챗GPT를 교육을 거스르는 방법 말고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사실 무궁무진합니다. 이제야 논의가 시작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역량을 갖고 있는 사람이 사용하느냐, 어떤 목적을 갖고 있는 기관, 단체가 사용하느냐에 따라 교육적 효과, 방법, 결과 등이 천차만별일 겁니다. 여러 가지 방법들 중에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교육적 활용 방법들이 있을지 챗GPT에게 물어봤습니다.

 

  1. 언어 학습: 초등학생들은 언어 학습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챗GPT 모델은 문법, 어휘, 철자 및 문장 구조와 같은 언어 요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챗GPT 모델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문장 구조와 단어 사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문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글쓰기 지도: 챗GPT 모델은 글쓰기에 대한 지도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글쓰기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도록 글쓰기 연습 문제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지식 기반 질문: 챗GPT 모델은 지식 기반 질문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과학, 역사, 문학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챗GPT 모델을 사용하여 지식 기반 질문과 답변 문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4. 언어 학습 보조 프로그램: 챗GPT 모델을 사용하여 언어 학습 보조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언어 학습장애가 있는 학생들이 언어를 이해하고 구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가지의 예시를 알려줬습니다. 언어 학습, 글쓰기 지도, 지식 기반 질문, 언어 학습 보조 프로그램이 해당된다고 합니다. 확실히 텍스트 기반 학습을 해서 만들어진 인공지능인 만큼 언어와 관련된 학습에 도움이 크게 될 것 같습니다. 요즘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시키면 굉장히 어려워합니다. 어려워하니 하기 싫어하죠. 하기 싫으니 안 합니다. 안 하니까 글쓰기 실력이 늘지를 않습니다. 악순환인 것이죠. 6학년 학생들도 질문에 대한 답을 문장으로 쓰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문단 단위로 작성하라는 것도 아니고, 한 문장으로 작성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겁니다. 몇 단어로 답을 적고 맙니다. 챗GPT 시대에서 질문을 하는 능력은 굉장히 중요하고, 아무리 강조를 해도 모자라지 않습니다. 인공지능과 함께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이 질문을 해야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공부와 업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질문을 쓰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요? 살아가면서 맞닥뜨린 문제에 대한 수준 높은 해답을 찾는 것은 고사하고 인공지능을 제대로 활용하지도 못할 겁니다.

 

 챗GPT에게 초등학교 4학년 수준의 글쓰기 연습 문제 3개를 만들어달라고 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문제를 만들어 줬습니다.

  1. "우리 집 반려동물"에 대해 쓰는 글을 써 보세요. 어떤 종류의 동물인가요? 어떤 모습인가요? 어떻게 함께 지내나요?
  2. "내가 좋아하는 계절"에 대해 쓰는 글을 써 보세요. 어떤 계절을 좋아하나요? 왜 그 계절을 좋아하나요? 그 계절에 어떤 일을 하나요?
  3. "내가 꿈꾸는 여행지"에 대해 쓰는 글을 써 보세요. 어디로 여행하고 싶은가요? 그곳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요? 어떤 것들을 보고 싶은가요?

 초등학교 4학년 국어 교육과정과는 연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교과서나 교육과정에 입각한 질문은 아니지만 순식간에 글쓰기 문제를 원하는 수준에 맞춰서 만들어 줬습니다. 이 챗GPT에게 2022 개정 국어 교육과정을 학습시킨 다음에 초등학교 4학년 수준의 글쓰기 연습 문제를 만들어 달라고 하면 정말 무궁무진하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학생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소재와 맥락의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으니 좋고, 교사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글쓰기 문제들을 만들 필요가 없으니 문제를 만들 시간에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서 좋습니다.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볼 수 있는 거죠.

 

 분명 챗GPT는 여기서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더 발전되어서 돌아올 것이고, 우리는 또 놀라게 될 것입니다. 그전에 챗GPT를 우리에게 맞는 방법으로, 발전적인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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