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AI 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곳에서 많은 분들이 힘쓰고 계십니다. 그 중에서 교육부, 서울대에서 손잡고 운영 중인 AIEDAP이라는 사업이 있습니다. AIEDAP 사업을 통해 인공지능 교육을 더 안정화하고 더 발전시키고자 하고 있죠. 그 중에서도 AIEDAP 마스터교원 선생님들꼐서는 전국에서 AI교육의 최전선에 서 계신 선생님들이십니다. 오늘은 이렇게 뜻깊은 AIEDAP 마스터교원이 되시기 위해 모이신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수에 대한 기록을 해보고자 합니다.
AI교육 승쌤 강의 기록: AIEDAP 마스터교원 신규 연수
목차
-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의 이해
- 인공지능 융합 교육의 실제와 설계
- 추후 계획 및 소감
1.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의 이해
장소는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이뤄졌습니다. 해당 강의는 100명 이상이 한 공간에서 연수를 들어야 했기 때문에 정도로 큰 공간에서 진행됐습니다. 저는 총 10분에 대한 보조강사로 참여했습니다. 첫 날은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에 대한 이해를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AIEDAP 연수는 강의를 하든, 강의를 들으러 가든 데이터에 대한 강조를 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실제로 AI를 논하면서 데이터를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 안 되죠. 그래서 인공지능과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하는 시간을 마련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챗봇 AI를 통해 학생들이 학습을 하고, 여기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생들과 어떻게 수업에서 소통하고 성장하도록 도와줄지에 대한 이야기도 다뤄졌습니다. 챗봇 AI를 사용하게 되면 아이들이 챗봇에게 질문했던 데이터와 학습하는 과정이 담긴 데이터가 남습니다. 이것들을 바탕으로 학생들 개개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추가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도 있죠. 또한 프로젝트의 다음 단계를 위한 힌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각 수업 목표나 성취기준에 맞게 선생님들께서 챗봇을 직접 튜닝하는 내용도 포함되었습니다. 생성형 AI가 나왔을 당시만 하더라도 개개인이 생성형 AI에 대한 튜닝을 이렇게 쉽게 하게 되리라고 생각하기 쉽지 않았는데, 이제는 챗봇 AI의 api를 직접 구매하고 코딩하지 않더라도 본인에게 필요한 챗봇을 튜닝할 수 있는 도구나 플랫폼이 상당히 다양해졌습니다. 이것을 교육에도 활용할 수 있지만 선생님들 그리고 다른 직장인분들도 자신에게 맞는 업무 챗봇 AI를 만들 수도 있겠죠.
선생님들께서 굉장히 흥미로워 하셨습니다. 챗봇 AI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AI보조교사, AI튜터를 선생님이 원하는 대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으니 더 흥미로워 하셨던 것 같습니다. 하이터치 하이테크에 조금 더 가까워지지 않았나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2. 인공지능 융합 교육의 실제와 설계
다음으로는 인공지능 융합 교육에 대한 강의였습니다. 인공지능 융합 교육과 인공지능 활용 교육이 어떻게 다른지는 이전 글에서 다뤘습니다. 현장에서 두 개념이 혼용되고 있지만, 둘의 개념은 엄연히 다릅니다. 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공지능과 교과 내용을 융합해서 인공지능에 대한 학습, 교과 내용에 대한 학습이 함께 이뤄지는 인공지능 융합 교육의 중요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해당 강의는 AIEDAP 마스터교원이 되기 위해 모이신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이기 때문에 인공지능 융합 교육에 초점을 두고 강의가 진행됐습니다.
사실 인공지능 융합 교육을 해보지 않으신 선생님들께서 인공지능 융합 교육을 설계해보려고 하시면 쉽지 않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저 또한 처음에 활용 교육과 융합 교육의 차이 사이에서 방황했습니다. 그래서 인공지능 융합 교육의 개념과 실제로 어떻게 교실 현장에서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한 사례 안내가 이루어졌습니다. AI가 중심이 되어도 되고, 교과가 중심이 되어도 되지만 어느 한 쪽이 도구가 되거나 보조가 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균형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양한 AI 도구에 대한 안내와 이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융합 교육 사례 학습이 이뤄지고 나서 선생님들꼐서 직접 인공지능 융합 교육 설계를 해보셨습니다. 인공지능 융합 교육 설계를 하시면서 각 학년과 과목에 따른 특성을 고려하고, 각 학교와 학급의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고민하셨습니다.
선생님들께서 인공지능 융합 수업 설계를 모두 마치시고 나서는 서로 교수학습 설계안을 공유했습니다. 공유한 내용을 바탕으로 설계안을 개선하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선생님들께서 정말 열심히 대화하시더라구요.
저도 수업 설계안 공유 시간에 참여해서 같이 대화를 나눴습니다. 10분의 선생님께서 5분씩 2 테이블로 나눠져있는데 테이블을 왔다 갔다 하면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선생님들께서 궁금해하시는 부분을 제가 대답해드리고, 조언을 구하시는 분도 계셔서 제 나름의 경험도 공유해드렸습니다.
3. 추후 계획 및 소감
AIEDAP 마스터교원이 전국에 계시는데, 올해 AIEDAP 마스터교원 대상으로 추후 연수를 진행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연수 내용과 과정에 대한 개발을 진행 중인데, 제가 개발진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올해 AIEDAP 마스터교원 선생님들께서 현장에서 인공지능 융합 교육을 더 확산하는 데에 기여하실 수 있도록 연수 준비를 잘 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AIEDAP 마스터교원 선생님들과 소통하면서 AI 교육을 위해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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