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러닝에는 좋은 기능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저의 고민 거리를 한 번에 덜어준 기능이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클래스보드 기능입니다. 패들릿이라는 에듀테크 많이 활용하시죠? 그런데 패들릿은 유료 결제를 하지 않으면 만들 수 있는 개수가 제한되어 있죠. 클래스보드는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그래서 패들릿이 아닌 클래스보드를 열심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이러닝 선도교원은 클래스보드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러 가시죠!
하이러닝 선도교원이 알려주는 하이러닝 클래스보드
목차
- 클래스보드 사용 방법
- 클래스보드 수업 사례
- AI 윤리 캠페인 포스터
- 2050년 상상화 그리기
- 내가 바로 작곡가
- 자율주행차 트롤리 딜레마
1. 클래스보드 사용 방법
클래스보드는 통합학습창에서 추가하는 것이 안 됩니다. 그래서 선생님들 중에서 클래스보드 추가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계세요. 그러나 한 번 익히시면 다음부터는 전혀 안 헤매시고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서 따라하시면 됩니다!
하이러닝을 로그인하시고 홈 화면의 오른쪽 아래에 하이러닝 마스코트 고양이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마우스를 올려놓으시면 클래스보드가 보이실 겁니다. 그러면 이미지 속 3번 이미지처럼 화면이 전환되실텐데, 클래스보드는 오른쪽에서 추가 가능합니다. 패들릿처럼 다양한 보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요. 벽돌형, 한줄형, 격자형, 섹션형, 자유배치형이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이 다릅니다. 선생님들께서 각 수업에 맞는 것을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2. 클래스보드 수업 사례
1) AI 윤리 캠페인 포스터
AI 윤리의 중요성이 날이 갈 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AI 윤리 전문가를 기업 단위에서 적극 채용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AI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방향 설정을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지, 개발 속도를 조절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AI로 인한 부작용은 법으로 만든 울타리로 예방하기에는 한계가 분명합니다. 그래서 선제적인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AI 윤리 교육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아이들에게 15차시의 AI 윤리 교육을 마치고 나서 AI 윤리 내용을 담은 캠페인 포스터를 제작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이 캠페인 포스터는 다른 학생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복도에 전시를 했고, 온라인으로도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온라인 전시회의 플랫폼 역할을 한 것이 바로 하이러닝의 클래스보드입니다. AI 윤리 캠페인 포스터는 캔바로 제작했습니다.
2) 2050년 상상화 그리기
AI가 미래에 어떤 영향을 줄지 상상해보는 기회를 아이들에게 제공했습니다. 지금도 AI는 광범위하고 비가역적인 영향을 사회 전반에 미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영향은 앞으로 더 확대되면 확대되지 축소되리라 생각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이들도 AI가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쳐서 미래의 모습을 바꿔 놓을지 상상해보도록 했습니다.
아이들이 자신만의 상상력을 아낌없이 발휘했는데요. 다양한 그림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나온 이야기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입니다. UAM이 곧 도심을 날아다닐 것을 생각하면 개인이 소유한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2050년에는 나올 수 있겠죠? 선생님도 교실에서 아이들에게 미래를 상상할 기회를 제공해보시면 어떨까요?
3) 내가 바로 작곡가
구글의 예술 교육 플랫폼인 Arts & Culture에서 그림을 자유롭게 작곡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림을 그리면 그 그림을 음악으로 바꿔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면 음악으로 변환해주어서 음악 작곡을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아이들도 작곡을 할 수 있죠. 물론 초등학교 저학년도 가능합니다.
본인의 그림을 통해 음악을 작곡한 다음 클래스보드에 공유해서 친구들의 음악을 감상하고 의견을 나누면서 소통하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클래스보드에는 좋아요 기능과 댓글 기능이 있기 때문에 온라인 상 소통도 가능하죠.
4) 자율주행차 트롤리 딜레마
사실 트롤리 딜레마는 최근에 제시된 도덕적 딜레마가 아닙니다. 그러나 완전한 자율주행차가 도로 위를 달릴 것에 대한 기대감이 부푸는 지금 다시 한 번 생각할 거리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도 생각할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보행자를 보호한다면 탑승자가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자율주행차가 탑승자를 보호한다면 보행자가 위험해지죠. 자율주행차는 단 한 순간도 실수를 해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완전한 자율주행차가 도로 위를 달릴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으로 말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이런 논의를 딜레마 상황을 통해 해볼 수 있도록 한 플랫폼이 있는데 그것이 Moral Machine입니다. 이곳에서는 트롤리 딜레마를 체험할 수도 있고, 아이들이 트롤리 딜레마 상황을 만들어볼 수도 있죠. 단순히 문제를 풀어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생각했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겠다 싶은 트롤리 딜레마 상황을 만들어볼 수 있기 때문에 더 깊은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다 만든 문제는 하이러닝 클래스보드에 공유하고, 친구들과 함께 토의, 토론을 해보는 거죠. 생각보다 아이들이 만든 문제가 바로 대답하기 어렵습니다. 그만큼 고민을 하고 문제를 만들었다는 것이겠죠? 잘 만든 문제는 학급 전체가 함께 고민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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