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승쌤 강의/하이러닝 선도교원

하이러닝 선도교원이 알려주는 하이러닝 모둠/발표수업: 사용 방법과 수업사례

by AI교육 승쌤 2025. 3.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이러닝 선도교원 AI교육 승썜입니다. 하이러닝 통합학습창에서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 어떤 것을 가장 많이 활용하느냐 묻는다면 저는 고민도 하지 않고 모둠/발표수업이라고 이야기하겠습니다. 정말 장점이 가득한 기능입니다.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을 정도로 좋은 기능입니다. 그래서 이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고 계신 선생님들께 안내드리기 위해 글을 씁니다.

 

하이러닝 선도교원이 알려주는 하이러닝 모둠/발표수업: 사용 방법과 수업사례

하이러닝
하이러닝 모듬/발표수업

 

목차

  1. 모둠/발표수업이란?
  2. 모둠/발표수업 사용 방법
  3. 모둠/발표수업 수업 사례

필요성
모둠/발표수업의 필요성
모둠/발표수업
하이러닝 선도교사가 알려주는 모둠/발표수업

 

1. 모둠/발표수업이란?

 모둠/발표수업은 하이러닝의 통합학습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학생들이 모둠 활동을 하는 데에 있어서 기록을 할 수 있도록 해주거나, 모둠 산출물을 내는 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표 자료로 사용하기에도 너무나도 적합하죠. 그래서 발표 수업을 해야 하거나 발표 수행평가를 실시해야 한다면 이를 한 번 활용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정말 편하거든요!

 

 더욱 큰 장점은 아이들이 쓰든, 그리든, 조사하든 무엇을 하든 기록이 그대로 남는다는 점입니다. 이를 평가에 활용할 수 있죠. 1년이 지나도 자료는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평가 자료를 1년 뒤에 파쇄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모둠/발표수업 사용 방법

 모둠/발표수업은 언급했듯 통합학습창에 입장하셔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러닝 통합학습창에 접속하시면 자료 추가 >  모둠/발표수업을 선택하시면 설정 및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죠?

방법
모둠/발표수업 만들고 설정하는 방법

 

 

 자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최대 50MB까지 자료를 추가할 수 있고, 자료 종류는 PDF, PPT, word, hwp(한글 파일), jpg, png 모두 가능합니다. 아이들에게 배부하고자 하는 자료를 추가하시면 모둠별로 자료가 배부됩니다. 개인별로 배부되는 것이 아닌 모둠별로 배부된다는 점! 잊으시면 안 됩니다.

방법 2번째
모둠/발표수업 교재, 모둠 구성

 

 

 그 다음으로 모둠 구성을 선생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랜덤입니다. 말 그대로 모둠 구성이 무작위하게 이뤄집니다. 모둠 구성을 할 때 무작위성이 필요한 경우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둠 구성에서 형평성을 확보하고 싶으시다면 아이들이 보는 앞에서 랜덤 버튼을 누르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러면 탄식과 기쁨의 소리를 내는 아이들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이들은 랜덤만 보면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이름순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번호순이 아닌 이름순입니다. 따라서 전학생이 왔는데 28번 김OO이라면 28번째로 배치되는 것이 아니라 앞 번호로 배치가 됩니다. 왜냐하면 번호순이 아닌 이름순이니까요.

 

 마지막으로 직접 선생님께서 아이들을 배치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선생님의 의도에 따라 배치해야 할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토론 수업을 하는데 찬성과 반대가 고르게 배치되기를 희망하실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둠 수 설정

 

 모둠의 수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모둠 수는 2모둠부터 학급의 학생수만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자리에 기반한 모둠만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모둠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3. 모둠/발표수업 수업 사례

1) 해외 여행 상품 만들기

 이 수업은 6학년 사회 2학기 1단원에 나오는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학습에서 이뤄졌던 수업입니다. 해외 여행 상품을 만들고 발표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아이들이 가고 싶은 여행지를 고르고 모둠별로 여행 상품을 만듭니다. 그리고 다른 모둠 친구들을 대상으로 발표한 뒤에 해당 여행 상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는 학생들의 수가 많은 모둠이 최종 승자가 되는 수업이었습니다. 발표 자료를 만들고 끝이 아니라 실제 홍보 발표까지 이뤄지기 때문에 아이들도 굉장히 재미있고,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수업입니다.

 

모둠/발표수업 사례 1
모둠/발표수업 수업사례 1

 

2) 딥페이크 피해 예방법 탐구

 이 수업은 딥페이크 피해가 한창이던 작년 후반기에 실시했던 수업입니다. 딥페이크가 무엇인지, 딥페이크 피해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피해 예방법은 무엇인지 등을 모둠 단위로 학생들이 주도하는 탐구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아이들이 피해 사례와 피해 예방법을 조사하고 모둠 단위로 발표 자료를 제작했습니다. 이후에 이를 학급 전체 단위로 발표하면서 딥페이크 피해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과 SNS 상에 올렸던 자신의 사진 그리고 SNS 사용 습관 등을 반성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둠/발표수업 수업사례 2
모둠/발표수업 수업사례 2

 

3) 실생활 데이터 조사 탐구

 이 수업은 AI 리터러시 프로젝트 수업 중 하나인데요. 데이터의 의미를 이해하고, 내 주변에는 어떤 데이터들이 있는지와 그 데이터들은 어떤 데이터들인지를 조사, 탐구하는 수업입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할 때 데이터에 대한 이해가 받쳐주지 않는다면 사실상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진행했던 수업입니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자신들의 주변에 있는 데이터들을 말하고 어디에 속하는지를 토의하면서 발표 자료를 만들었던 수업이었습니다.

 

모둠/발표수업 사례 3
모둠/발표수업 수업사례 3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저의 프로필을 보실 수 있으십니다. 또한 저에게 연락하실 수 있는 연락처는 best43706830@gmail.com입니다! 편하게 연락주세요~^^

 

프로필
AI교육 승쌤 프로필, 강의

반응형

댓글